▲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문화재 현상변경안 부결 과정을 설명하고 다음달 2차례 개최 예정인 원정집회의 주민결집을 호소하기 위한 '설악산오색케이블카 관련 군민 보고회'가 17일 양양읍 일출예식장에서 양양지역 주민과 사회단체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강원 양양지역 주민들이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문화재 현상변경안 부결에 항의하는 원정집회에 나선다.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양양읍 일출예식장에서 사회단체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설악산오색케이블카 관련 군민 보고회'를 개최했다.

비상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양양군이 문화재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한 다음 달 6일과 문화재위원회가 열리는 같은 달 22일 주민들이 참여하는 원정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정준화 비상대책위원장은 "설악산오색케이블카가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이 힘을 합쳐 똘똘 뭉쳐야 한다"며 주민 동참을 호소했다.

김진하 양양군수는 "문화재위원회가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문화재 현상변경안을 부결시켰다"며 "과학적인 자료를 가지고 문화재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하고 재심의에서도 부결되면 행정소송과 심판 등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보고회에서는 "산양은 물론 케이블카를 반대한 환경단체와 야당국회의원들에 대한 대처도 미흡했고 문화재위원회 위원 가운데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 국민행동 참가단체의 임원이 포함된 것에 대한 사전 대처도 미흡했다"며 양양군을 질타하는 주민들의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양양군은 "산양을 비롯해 환경단체와 야당국회의원들에 대한 대처를 충분히 해왔다"며 "정부시범사업인 설악산오색케이블카가 문화재위원회에서 부결될지는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문화재위원회는 양양군이 제출한 설악산오색케이블카 문화재현상변경안에 대해 부결 처리했다.

이에 반발한 양양군과 지역주민들은 지역사회단체장과 군의원, 군청관계자 등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